나이아가라 : 언리얼5에서 사용되는 비주얼 이펙트 시스템
나이아가라 구성 부품
- 파티클 : 시각 효과에서 사용되는 부품
- 이미터 : 파티클을 필요에 따라 정해진 수만큼 지정된 방향으로 지정된 시간으로 방출하는 것
- 시스템 : 사용할 이미터들을 모아서 관리
-> 파티클은 이미터라는 부품 안에서 설정해 사용
시스템 개요 패널에서, 스택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임의의 것을 더블 클릭하며 우측 사진처럼 '스크래치 패드'가 나옴.
시스템 개요에서 항목을 선택하고, 선택 패널에서 세부적인 설정을 하는 것
타임라인 창 존재, 타임라인의 흐름에 따라 프리뷰 창에 있는 파티클이 움직임
커브 : 파티클 방출에 관한 값의 변화를 그래프를 나타냄
-> 동영상 편집 툴과 비슷하게 사용될 듯
시스템 개요 패널
시스템 개요 패널에는 MyNiagara와 Fountain 2개의 노드 존재
MyNiagara는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설정 등을 나타내며 '시스템 노드'라고 함
Fountain은 나이아가라 시스템에 추가한 이미터 설정을 나타내며 '이미터 노드'라고 함
=> 이미터 노드 설정이 중요하다고 함
이미터 설정 노드
이미터 스폰 : 이미터 생성 시 실행되는 초기 설정
이미터 업데이트 : 이미터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반복 호출되는 설정
파티클 스폰 : 파티클 생성 시 실행되는 초기 설정
파티클 업데이트 : 파티클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반복 호출되는 설정
렌더 : 렌더링 시에 실행되는 설정
설정 노드의 [+] 클릭해 해당 항목에 추가할 수 있는 설정들을 확인할 수 있음
Emitter State
Life Cycle Mode : 라이프 사이클 계산 처리를 시스템이 관리할지 이미터가 관리할지 지정
Inactive Response : 비활성 응답. 비뢍성 상태가 되었을 떄의 처리 지정
- Kill : 즉시 소멸
- Continue : 시스템이 소멸될 때까지 존속
- Complete : 완료되면 소멸
Loop Behavior : 재생 관련 동작 지정
- Once : 한 번만 재생
- Multiple : 지정한 횟수만큼 재생
- Infinite : 계속 재생
Loop Duration Mode : 루프의 유한 or 무한 지정
Loop Duration : 루프 시간 지정
Loop Delay : 다음 루프 재생까지의 지연 시간 지정
Scalability Mode : 확장성 설정 모드
Spawn Rate
이미터의 파티클 스폰 비율 설정
Initialize Particle
파티클을 초기화하는 설정
Ex. Point Attribute
=> 파티클의 기본 위치, 색상, 생존 시간, 질량 등 설정
Ex. Sprite Attributes
=> 스프라이트 크기와 회전 각도 설정
Shape Location
파티클이 방출되는 범위 모양 설정
- Distribution : 설정한 셰이프에 따라 파티클의 분포를 설정 (방향, 크기, 각도)
- Transform : 방출되는 파티클의 위치, 크기, 방향 등 설정
Add Velocity
방출되는 파티클에 걸리는 힘 설정
=> 가해지는 힘에 따라 파티클 속도, 날라가는 범위 등 달라짐
Gravity Force
중력 설정
Scale Color
색상 설정
스프라이트 렌더러
스프라이트 렌더링에 관한 상세한 설정 -> 머티리얼 선택에 따라 변경
예제 제작 (책보고 따라하기)
크기 조정 / 중력 조정 / 가해지는 힘 조정 / 방출 범위 조정
저장 완료 -> 이미터 에디터로 열기 가능
이를 나이아가라 시스템에서 기본 이미터로 설정도 가능
타임라인
1초만 재생하고 정지하게 설정
1초가 경과된 시점에서 2초 동안 재생
그에 따른 타임라인 변화
키 추가해서 커브 설정 가능 (영상 편집 내 효과와 같이)
신규 모듈 제작
[+] 클릭 -> 새 스크래치 패드 모듈
InputMap : 노드로의 입력 반환 (시작 지점)
맵 가져오기 : 파라미터 맵에서 여러 값을 가져옴 (Map get)
맵 설정 : 파라미터 맵을 설정하고 값을 갱신 (Map set)
모듈 출력 : 모듈의 종료 시점 (Output Module)
예제 따라하기
레벨에 적용 후 확인 (디테일 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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