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Unreal Engine

[24.08.26] 언리얼5 나이아가라 시스템, 이미터 설정, 타임라인, 모듈 적용

창작꾼 븐틴이 2024. 8. 26.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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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아가라 : 언리얼5에서 사용되는 비주얼 이펙트 시스템

나이아가라 구성 부품

- 파티클 : 시각 효과에서 사용되는 부품

- 이미터 : 파티클을 필요에 따라 정해진 수만큼 지정된 방향으로 지정된 시간으로 방출하는 것

- 시스템 : 사용할 이미터들을 모아서 관리

-> 파티클은 이미터라는 부품 안에서 설정해 사용 

 

콘텐츠 드로어에서 '나이아가라' 선택 후, 생성 -> 그로 인해 생긴 시스템 에디터 창

 

 

시스템 개요 패널에서, 스택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임의의 것을 더블 클릭하며 우측 사진처럼 '스크래치 패드'가 나옴.

시스템 개요에서 항목을 선택하고, 선택 패널에서 세부적인 설정을 하는 것 

 

 

 

타임라인 창 존재, 타임라인의 흐름에 따라 프리뷰 창에 있는 파티클이 움직임

 

커브 : 파티클 방출에 관한 값의 변화를 그래프를 나타냄

-> 동영상 편집 툴과 비슷하게 사용될 듯

 

시스템 개요 패널

시스템 개요 패널에는 MyNiagara와 Fountain 2개의 노드 존재

MyNiagara는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설정 등을 나타내며 '시스템 노드'라고 함

Fountain은 나이아가라 시스템에 추가한 이미터 설정을 나타내며 '이미터 노드'라고 함

=> 이미터 노드 설정이 중요하다고 함

 

이미터 설정 노드

이미터 스폰 : 이미터 생성 시 실행되는 초기 설정

이미터 업데이트 : 이미터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반복 호출되는 설정

파티클 스폰 : 파티클 생성 시 실행되는 초기 설정

파티클 업데이트 : 파티클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반복 호출되는 설정

렌더 : 렌더링 시에 실행되는 설정 

 

설정 노드의 [+] 클릭해 해당 항목에 추가할 수 있는 설정들을 확인할 수 있음

 

Emitter State

Life Cycle Mode : 라이프 사이클 계산 처리를 시스템이 관리할지 이미터가 관리할지 지정

Inactive Response : 비활성 응답. 비뢍성 상태가 되었을 떄의 처리 지정 

- Kill : 즉시 소멸

- Continue : 시스템이 소멸될 때까지 존속

- Complete : 완료되면 소멸

Loop Behavior : 재생 관련 동작 지정

- Once : 한 번만 재생

- Multiple : 지정한 횟수만큼 재생

- Infinite : 계속 재생

Loop Duration Mode : 루프의 유한 or 무한 지정

Loop Duration : 루프 시간 지정

Loop Delay : 다음 루프 재생까지의 지연 시간 지정

Scalability Mode : 확장성 설정 모드

 

Spawn Rate

 

이미터의 파티클 스폰 비율 설정

 

Initialize Particle 

파티클을 초기화하는 설정

Ex. Point Attribute

=> 파티클의 기본 위치, 색상, 생존 시간, 질량 등 설정 

 

Ex. Sprite Attributes

=> 스프라이트 크기와 회전 각도 설정

 

Shape Location

파티클이 방출되는 범위 모양 설정

- Distribution : 설정한 셰이프에 따라 파티클의 분포를 설정 (방향, 크기, 각도)

- Transform : 방출되는 파티클의 위치, 크기, 방향 등 설정 

 

Add Velocity 

방출되는 파티클에 걸리는 힘 설정

=> 가해지는 힘에 따라 파티클 속도, 날라가는 범위 등 달라짐

 

Gravity Force

중력 설정

 

Scale Color

색상 설정

 

스프라이트 렌더러

스프라이트 렌더링에 관한 상세한 설정 -> 머티리얼 선택에 따라 변경

 

예제 제작 (책보고 따라하기)

블렌드 모드 설정
머티리얼 연결
변하는 거 확인

 

크기 조정 / 중력 조정 / 가해지는 힘 조정 / 방출 범위 조정

 

저장 완료 -> 이미터 에디터로 열기 가능

이를 나이아가라 시스템에서 기본 이미터로 설정도 가능 

 

타임라인

1초만 재생하고 정지하게 설정

 

1초가 경과된 시점에서 2초 동안 재생

 

그에 따른 타임라인 변화

 

키 추가해서 커브 설정 가능 (영상 편집 내 효과와 같이)

 

신규 모듈 제작

[+] 클릭 -> 새 스크래치 패드 모듈

InputMap : 노드로의 입력 반환 (시작 지점)

맵 가져오기 : 파라미터 맵에서 여러 값을 가져옴 (Map get)

맵 설정 : 파라미터 맵을 설정하고 값을 갱신 (Map set)

모듈 출력 : 모듈의 종료 시점 (Output Module)

 

예제 따라하기

 

레벨에 적용 후 확인 (디테일 창에서)

자동 활성화 설정

 

틱 별 동작에 관한 설정, 모든 준비가 완료된 상태 실행 or 강제 실행
무작위 난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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