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Unreal Engine

[24.08.27] 언리얼5 랜드스케이프 (기본, 스컬프팅, 페인트)

창작꾼 븐틴이 2024. 8. 27.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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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스케이프 : 지형 3D 모델을 만드는 전용 도구 (마치 유니티의 Terrain)

 

파일 -> 새 레벨 -> 템플릿 설정

Open World : 지면, 하늘, 안개 등 기본 요소 준비됨

Basic : 유일한 평면을 가진 템플릿, 하늘, 조명 등 기본 부품이 준비됨

빈 오픈 월드 / 빈 레벨 : 비어있는 템플릿

 

Basic 클릭하여 생성

 

상단 툴바, 선택 모드 -> 랜드스케이프모드 설정

관리 : 초기 상태, 새로 만들거나 기존 꺼 편집 혹은 삭제하기 위한 모드

스컬프팅 : 지형을 만들기 위한 모드

페인트 : 머터리얼을 그리기 위한 모드

 

머티리얼 미리 준비 후 랜드 스케이프 창에 넣기

 

위치/회전/스케일 설정 가능

섹션 크기 : 섹션은 쿼드라는 구획을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나열한 것, 기본 값은 63x63

컴포넌트별 섹션 : 하나의 컴포넌트당 몇 개의 섹션을 할당할 수 있는지 지정

컴포넌트 수 : 생성된 랜드스케이프의 크기 ,최대 32x32

총 컴포넌트 : 준비된 총 컴포넌트 수

 

섹션 크기를 7x7 쿼드로 설정했을 경우 -> 생성

 

스컬프팅 도구

브러시 타입 : 브러시 모양 정함

브러기 감쇠 : 브러시를 사용했을 때 만들어지는 지형의 융기 형태를 지정

툴 강도 : 브러시로 적용되는 효과의 정도 조절

브러시 크기 : 크기

브러시 감쇠 : 브러시 감쇠에서 지정한 변화 부분의 비율 (0.5 일 경우, 전체의 절반은 매끄럽게 ~)

클레이 브러시 사용 : 클레이 브러시를 사용하겠다는 말

타깃 레이어 : 대상 레이어 설정

 

여러가지 도구가 존재

스컬프팅 : 지형에 기복 생성

스무드 : 기복을 매끄럽게

플래튼 : 일정한 높이로 고르게

융기 : 경사 생성

침신 / 수성 침식 : 지형을 깍아냄 (수성은 물로 인한 침식)

노이즈 : 임의의 기복 생성

블루프린트 활용하여 편집

거울처럼 복사하기

선택 및 복사 또한 가능

 

[페인트]

랜드스케이프 에디터 : 브러시 타입과 감쇠를 설정

툴 세팅 : 브러시로 적용되는 효과의 정도

브러시 세팅 : 사용할 브러시에 대한 설정

타깃 레이어 : 페인트에서 사용할 레이어 표시

 

"레이어 분리하면 진행하는 것이 미래의 일 또한 효율적이 됨"

= >마치 포토샵했을 때처럼

 

[레이어 활용 예제]

기존 만들었던 머티리얼 에디터 창 활용 -> 팔레트에서 Landscape Layer Blend 추가

 

디테일 창에서 레이어 설정 및 노드 연결

 

레이어 정보 설정 : [+] ->  [웨이트 블렌딩된 레이어(노멀)] 선택

 

레이어에 따른 표현이 가능해짐.

ex .흙위에 초원

ex. 초원 위에 흙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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