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Unreal Engine

[24.08.29] 언리얼 엔진5 애니메이션과 시퀸서 기본 (Unreal Engine)

창작꾼 븐틴이 2024. 8. 29. 17:44
728x90
반응형

(메모용, 예제 정리용, 나 공부했어요 알림용)

 

시퀸서 : 액터를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사용,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액터를 조작함. (타임라인과 커브 활용)

 

준비 작업

새 레벨을 만들고, 애니메이션을 입힐 Cube를 생성한 상태 + 머티리얼 적용

 

시퀸서 에디터

레벨 시퀸서 추가 

 

추가 -> 액터를 시퀸서 -> Cube 

마치 애프터이펙트를 다루는 느낌???? 익숙한 그 향기.

하지만, 커브 추가는 셀프. 영상 편집 툴과 다르게 클릭으로 키프레임이 되는 느낌은 아닌 듯

 

키 추가 예시

시퀸서 액터의 디테일 패널

자동 재생 : 레벨 시작 시 자동 재생

루프 : 반복 재생 (루프 않음, 무한 루프, 정확한 루프 중 선택)

재생 속도 : 재생 속도 조절

시작 오프셋 : 애니메이션 시작 위치 조절

무작위 시작 시간 : 시작 시점을 무작위로 설정

상태 복원 : 정지 시 액터의 상태를 복원할지 지정

끝나면 일시정지 : 끝까지 재생했을 때, 정지가 아니라 일시정지 상태로 둠

 

선형 보간하기

그래프의 형태가 선형 보간됨 (일정해짐)

머티리얼 애니메이션

머티리얼 파라미터 컬렉션을 콘텐츠 드로어에 추가

 

스칼라 파라미터 : 값을 하나만 가짐

벡터 파라미터 : 값을 여러 개를 가짐

입력 예시

 

전에 만들어 놓은 머티리얼 에디터에 [CollectionParameter] 선택하여 추가

해당 노드 디테일 창을 보면,

아까 만들어 놓은 컬렉션 파일을 연결할 수 있음

방금 설정한 이름들이 뜨는 것을 확인 가능

노드 복제 후, 이름 설정 -> 노드 연결

 

시퀸서 내 '머티리얼 파라미터 컬렉션 트랙' 추가하여 예제 진행

현재 머티리얼 파라미터 컬렉션에 입력된 값을 바탕으로 머티리얼의 색이 정해지는 상황

이렇게 머티리얼 파라미터 컬렉션 내 입력한 파라미터의 값에 변화를 주면,우측 사진처럼 이미지 색이 변경됨.

(애니메이션 연출 가능)

 

카메라 애니메이션

카메라 액터 생성.

 

카메라 액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자동 플레이어 활성화 -> Player0 지정

-> 배치된 카메라의 시점으로 보이게 됨.

 

이제 움직이기 위한 설정. 시퀸서 등록.

신기하게 이래 보이게 됨

 

카메라

도 똑같이 위치 / 회전 / 스케일 등을 조정할 수 있음.

카메라 하나를 추가해 시퀸서 내 카메라 컷에 바인딩하면 우측과 같이 표현가능.

(이렇게 시네마틱을...만드는 구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