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Unreal Engine

[24.08.10] 엔진 UI 간단한 설명 및 조작 공부 (Unreal Engine 공부 찐으로 재시작)

창작꾼 븐틴이 2024. 8. 10.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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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공부한다~ 한다~ 하다가 작심삼일만 하고 하지 않았던 때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찐이다. 

 

유니티 엔진은 고등학생 때부터 다루었기 때문에, 1년 안 만져도 금방 익숙하게 사용하곤 한다. (지금 업무도 유니티 엔진으로 하고 있음)

 

언리얼은 대학생 때 쬐~~~~~~~~~끔 했던 기억밖에 없고, 가끔 무료 에셋이나 받기 위해 접속했었기 때문에..

오랜만에 킨 프로젝트 창... 참으로 어색하다..

 

그래서 '처음 공부한다!'는 전제로, 차근차근 책에 따라 공부를 진행하고자 한다.

(책을 기부해주신 팀장님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열심히 자주 하자!!!)

 

주의 : 다른 분들이 공부 or 참조하기 위한 자료로 좋은 게시글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아웃라이너

언리얼 에디터 창 오른쪽 위치 (기본), 편집 중인 레벨에 배치된 것들을 계층적으로 표시

유니티의 Hierarchy 와 비슷한 역할일 듯

 

디테일

아웃라이너 등에서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세 설정 (유니티의 Inspector 창 느낌)

 

뷰포트

Scene View 느낌.

여기서 3차원 그래픽 물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보이는지" 계산해서 알려주는 공간 (렌더링이라고 함)

생성 중인 3D 공간이 어떤 모습인지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편집할 수 있음

 

콘텐츠 드로어

하단에 위치. 클릭 시 팝업으로 뜸. (추후 업무에 익숙해지면, 나에 맞게 레이아웃 구성 필요) 

언리얼 엔진에서는 프리팹+리소스 요소 등을 '콘텐츠'로 정의해서 사용 중인 것 같음 (아닐수도 있음)

 

뷰포트 툴바

 

1. 뷰포트 옵션

  • 실시간 : 실시간 렌더링하면서 진행
  • 통계 표시 : 통계 정보 텍스트 표시
  • 툴바 표시 : 툴바 표시 여부 설정
  • 레이아웃 설정 가능

 

2. 원근

3D 모델링 툴처럼 보는 방향에 따라 뷰를 바꿔주는 역할 / 레이아웃에서 함께 보이게 설정 가능

 

3. 라이팅 포함

라이팅 포함은 원근보기로 설정하면 기본값으로 설정됨

뷰 모드와 관련된 여러 기능을 모아놓은 것들 (어떠한 형태로 3D 데이터를 렌더링할지 결정)

 

4. 표시

렌더링 표시에 관한 상세한 설정

 

5. 트랜스폼 툴

자주 보는 친구들 QWER 기억하자

 

6. 좌표계 변경

트랜스폼 툴을 사용할 때의 기즈모 기준 전환

 

7. 스냅 기능

스냅 : 배치된 부품을 움직이거나 변형할 때 일정 간격마다 강제로 정렬하는 기능 (PPT 나 포토샵, 일러스트할 때 Shift or Alt 키 누른 것과 비슷하려나..?)

 

맨 왼쪽 : 표면 스냅 

바둑판 무늬 : 이동 스냅

그 옆 : 회전 스탭

그 옆 : 스케일 스냅

 

각각 옆에 있는 숫자들로 간격 설정 가능

 

8. 카메라 속도 설정

마우스 및 키보드로 뷰포트 내 카메라 조작 시 움직이는 속도 설정

 

마우스 휠 조작 : 확대, 축소

마우스 왼쪽 : 전후 이동, 좌우 회전

마우스 오른쪽 : 상하좌우 회전

마우스 왼쪽 + 오른쪽 : 평행 이동

마우스 누른 채로 WASD로 전후좌우 이동 가능 (e- 위, q-아래, c-줌 확대, z-줌 축소)

 

툴 바

맨 왼쪽 : 저장이요.

그 옆 : 콘텐츠 창 열기

 

1. 편집 모드 수정

기본 : 선택 모드

의도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

 

2. 추가

레벨에 다양한 부품을 추가하는 도구 

 

3.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 관련된 기능을 모아 놓음

 

4. 시퀸서

애니메이션 할 때 사용

 

5. 기타

시뮬레이션 재생, 정지 등을 할 때 사용 / 플랫폼 변경 혹은 실행할 때 사용

 

세팅

언리얼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설정 / 프로젝트나 편집 중인 레벨에 관한 설정 등 가능

(월드 세팅 - 현재 편집 중인 것에 관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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