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공부한다~ 한다~ 하다가 작심삼일만 하고 하지 않았던 때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찐이다.
유니티 엔진은 고등학생 때부터 다루었기 때문에, 1년 안 만져도 금방 익숙하게 사용하곤 한다. (지금 업무도 유니티 엔진으로 하고 있음)
언리얼은 대학생 때 쬐~~~~~~~~~끔 했던 기억밖에 없고, 가끔 무료 에셋이나 받기 위해 접속했었기 때문에..
오랜만에 킨 프로젝트 창... 참으로 어색하다..
그래서 '처음 공부한다!'는 전제로, 차근차근 책에 따라 공부를 진행하고자 한다.
(책을 기부해주신 팀장님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열심히 자주 하자!!!)
주의 : 다른 분들이 공부 or 참조하기 위한 자료로 좋은 게시글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아웃라이너
언리얼 에디터 창 오른쪽 위치 (기본), 편집 중인 레벨에 배치된 것들을 계층적으로 표시
유니티의 Hierarchy 와 비슷한 역할일 듯
디테일
아웃라이너 등에서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세 설정 (유니티의 Inspector 창 느낌)
뷰포트
Scene View 느낌.
여기서 3차원 그래픽 물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보이는지" 계산해서 알려주는 공간 (렌더링이라고 함)
생성 중인 3D 공간이 어떤 모습인지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편집할 수 있음
콘텐츠 드로어
하단에 위치. 클릭 시 팝업으로 뜸. (추후 업무에 익숙해지면, 나에 맞게 레이아웃 구성 필요)
언리얼 엔진에서는 프리팹+리소스 요소 등을 '콘텐츠'로 정의해서 사용 중인 것 같음 (아닐수도 있음)
뷰포트 툴바
1. 뷰포트 옵션
- 실시간 : 실시간 렌더링하면서 진행
- 통계 표시 : 통계 정보 텍스트 표시
- 툴바 표시 : 툴바 표시 여부 설정
- 레이아웃 설정 가능
2. 원근
3D 모델링 툴처럼 보는 방향에 따라 뷰를 바꿔주는 역할 / 레이아웃에서 함께 보이게 설정 가능
3. 라이팅 포함
라이팅 포함은 원근보기로 설정하면 기본값으로 설정됨
뷰 모드와 관련된 여러 기능을 모아놓은 것들 (어떠한 형태로 3D 데이터를 렌더링할지 결정)
4. 표시
렌더링 표시에 관한 상세한 설정
5. 트랜스폼 툴
자주 보는 친구들 QWER 기억하자
6. 좌표계 변경
트랜스폼 툴을 사용할 때의 기즈모 기준 전환
7. 스냅 기능
스냅 : 배치된 부품을 움직이거나 변형할 때 일정 간격마다 강제로 정렬하는 기능 (PPT 나 포토샵, 일러스트할 때 Shift or Alt 키 누른 것과 비슷하려나..?)
맨 왼쪽 : 표면 스냅
바둑판 무늬 : 이동 스냅
그 옆 : 회전 스탭
그 옆 : 스케일 스냅
각각 옆에 있는 숫자들로 간격 설정 가능
8. 카메라 속도 설정
마우스 및 키보드로 뷰포트 내 카메라 조작 시 움직이는 속도 설정
마우스 휠 조작 : 확대, 축소
마우스 왼쪽 : 전후 이동, 좌우 회전
마우스 오른쪽 : 상하좌우 회전
마우스 왼쪽 + 오른쪽 : 평행 이동
마우스 누른 채로 WASD로 전후좌우 이동 가능 (e- 위, q-아래, c-줌 확대, z-줌 축소)
툴 바
맨 왼쪽 : 저장이요.
그 옆 : 콘텐츠 창 열기
1. 편집 모드 수정
기본 : 선택 모드
의도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
2. 추가
레벨에 다양한 부품을 추가하는 도구
3.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 관련된 기능을 모아 놓음
4. 시퀸서
애니메이션 할 때 사용
5. 기타
시뮬레이션 재생, 정지 등을 할 때 사용 / 플랫폼 변경 혹은 실행할 때 사용
세팅
언리얼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설정 / 프로젝트나 편집 중인 레벨에 관한 설정 등 가능
(월드 세팅 - 현재 편집 중인 것에 관한 설정)
'공부 > Unreal Eng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8.27] 언리얼5 랜드스케이프 (기본, 스컬프팅, 페인트) (0) | 2024.08.27 |
---|---|
[24.08.26] 언리얼5 나이아가라 시스템, 이미터 설정, 타임라인, 모듈 적용 (0) | 2024.08.26 |
[24.08.20] 머티리얼 세부 설정 (밝기, 금속, 투명도, 그라데이션, 텍스처 등) (0) | 2024.08.20 |
[24.08.18] 머티리얼 추가, 에디터 창 오픈 (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 (0) | 2024.08.18 |
[24.08.15] 언리얼 엔진, 레벨과 액터 (0) | 2024.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