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게임 기획

[책없쾌 게임잼] 슬롯 머신 로그라이크 후기

창작꾼 븐틴이 2025. 1. 12.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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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내용은 생략합니다>

 

개요

2024년 연말 나를 스카우트(?)하는 연락이 왔다.

게임잼을 하자고, 그냥 재미로 만들기만 하자고.. 그 뒤에 대한 생각은 하지 말자고..

일명 : 책임 없는 쾌락을 추구하는 게임잼

나는 게임잼을 한 번도 제대로 안해보았기에,, 2018년 게임 해커톤이 게임잼과 비슷한 성격이라치면 1번 정도... 한 거겠죠?

많은 고민 후, 승낙을 하였다.

(일상 게시글이 아닌 기획 게시글이므로, 서론은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기획한 게임 특징

주제 : 도파민

도파민을 일으키는 요소, 도박적인 요소를 생각해 슬롯 머신을 활용한 로그라이크를 기획하기로 진행

ㅋㅋㅋㅋㅋㅋㅋㅋ?

 

레퍼런스 게임 : 발라트로

포커를 로그라이크로 멋지게 구현한 게임을 레퍼런스(라고 말하고 강제 적용이라 해석한다)로 하여 진행

진짜 갓겜..

 

제작 방향

위처럼 노션을 활용해 어떻게 구성할지 만들어 나갈지를 협의해 나갔습니다.

 

간단한 설정과 시스템, UI 구성 등을 진행했죠.

하지만, 이렇게 진행하다 보니 책임 없이 진행한다는 이번 게임잼의 의의를 잃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로지 재미만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틀었고..

페이퍼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했습니다

종이로 만들고 밸런스 및 테스트를 직접 진행했어요 (거의 보드 게임 제작)

약간 TRPG하는 느낌이라 많이 재밌기도 했고, 기획서를 하나둘씩 만드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었구요

물론 실제 개발도 조금 했어요

개발자 분이 슬롯 머신과 그에 따른 확률, 기타 시스템들을 구현해주었어요.

이렇게 구현된 슬롯 머신은 그저 TRPG(?)를 위한 재료가 되었구요.

 

발라트로의 조커를 의미하는 소모품과 유물을 약 80개를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이게 좀 재밌었어요)

실제로 종이로도 구현하며, 테스트를 하는 게 너무 즐거웠어요.

 

그래도 기획 작업은 했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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