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게임 기획

프로젝트 GG, 메인 기획 후기 (2023.09 ~ 2024.01)

창작꾼 븐틴이 2024. 2. 4.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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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인디게임 개발 프로젝트로 참여했던 경험을 기록하였습니다>

<구체적인 기획 사항이나 자료들은 서술하지 않습니다>

=> 추후 노션이나 개인 자료실에서 정리 예정

(현재 게임 제작이 진행중이고, 계속 바뀌어갈 게임이기에 조심스럽게 작성합니다)

많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에 대한 설명보단, 참여 후기, 느낌점으로 서술합니다>

 

게임 간단 소개

- 다양한 게임의 장르, 컨셉, 기믹, UI 등 게임 내 요소들로 만들어진 색다른 연출과 스토리

-> 그래서 다양한 장르의 게임 경험을 가지고 있고 (가지고 싶어 하고) 도전하고 싶은 나와 맞았던 프로젝트였다.

-> 현재 깃헙에서 공개되고 있으니 참고!

 

해당 게임 기획의 틀을 잡고 초반 튜토리얼부터 챕터 1에 대한 전체적인 구상과 여러 기획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느끼거나 배운 점 TOP 5

 

1. 고전 게임에 대한 역기획 및 특징 공부

- 다양한 게임들의 요소를 차용해야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유명한 게임의 디자인을 패러디할 수 밖에 없었다.

- 오락실 게임, 리메이크된 명작 등 다양한 게임들을 조사할 수 있었고, 몇가지 게임은 역기획하며 공부할 수 있었다.

- 기획 레퍼런스 문서를 만들어 내가 지금까지 생각한 아이디어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2. 다양한 장르의 게임 레퍼런스 및 특징 파악

- 많은 장르, 시점, 그래픽 등을 활용을 해야 했기에.. 더욱 공부를 할 수 밖에 없었다.

- SLG, 레이싱, RPG (SRPG, TRPG, DRPG 등), Puzzle, 어드벤처 등등

- 2D, 3D, 2.5D, 텍스트 RPG 등 

- 장르와 장르가 합쳐지는 부분에 대한 기획, 장르와 시점이 바뀌는 부분에 대한 연출 등에 대한 나의 생각을 펼칠 수 있었다.

 

장르의 결합이라는 것을 매우 좋아했기에 이 작업이 재미있었다.

 

3. 1번과 2번을 이미테션하면서 새롭게 공부

- 과거 유명한 게임을 패러디하고 합치는 것을 넘어 색다르게 접근하고자 했다.

- 도저히 합쳐질 거 같지 않은 장르를 합치거나, 우리가 당연히 여기던 캐릭터의 역할을 바꾸고자 하였다.

 

4. 하나의 세계관과 여러 개성이 넘치는 캐릭터를 기획

- 설정 기획을 좋아했다. 게임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캐릭터들을 짜는 것.

- 이를 그나마 좀 잘한다고(ㅎ) 생각했고, 잘 만든 것 같다.

 

5. 다양한 도전 및 새로운 작업 방식의 활용

- 매주 회의도 실제 기업에서 하는 방식대로 해보고, 깃헙에 대해 다시금 배울 수 있었다.

- 그리고 생각하던 엑셀로 리소스 요청 문서, 대화 리소스 작업 등도 해보면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 더불어 협업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사운드 디자이너와의 소통 경험이 색달랐다.

 

//

 

그래서 정확히 무엇을 했니..?

 

하나의 세계관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개성있는 캐릭터를 기획

=> 해당 캐릭터가 실제 인게임에서 보이는 캐릭터가 되게끔 구체화

 

그리고 해당 캐릭터마다 서사를 부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

 

//

 

게임 내 모든 시스템 기획

그에 따른 스토리 분기 (세이브 분기), 스토리보드, 기능명시 등

어찌보면 필요없어 보여도 하나씩 만들어 가면서 (내 실력도 늘릴 겸) 나아갔다.

 

2023.12.10 - [공부/Unity] - [23.12] 대화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Yarn Spinner 공부

 

[23.12] 대화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Yarn Spinner 공부

https://docs.yarnspinner.dev/beginners-guide/syntax-basics 해당 내용을 가지고 공부했습니다! 게임 개발 시 유니티 내 대화 시스템을 구현할 때 활용할 것이기에 공부합니다! (그래서 유니티 카테고리) // 기본

ldh-createworld.tistory.com

 

Yarn 스피너를 배워서 해당 프로젝트 내에 캐릭터들의 대사들을 직접 작성했다.

 

등등...

 

팀장님이 도와주셨긴 했지만, 1인 기획 느낌이 강해서 어렵기도 하였다.

방향성이 맞을 지, 재미있을까에 대한 걱정도 많았는데.

 

동아리내 시연회에서 그래도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어서 만족했다.

 

총괄 문서 + PDF 등 다 합치면 거의 100장 가까이되는 내용을 만들고 나아간 자신에게도 박수를 치고 싶고,

잘 따라와준 팀원분들에게도 감사를 표한다.

덕분에 성장을 많이 했고, 끝까지 가지 못해 아쉽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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