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Unity Engine

[Unity] AR 구현 연습 (AR 설정, IMG 트래킹) + 갤럭시 S21 오류 해결

창작꾼 븐틴이 2023. 6. 2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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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공모전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AR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습니다. 1인 개발 ><

<비밀유지로 살짝의 모자이크를 처리한 점>

공모전 끝난 후 후기 게시글로 제대로 시연 영상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Dev_and_Design

 

개발자 옆 디자이너

 

www.youtube.com

이분의 영상을 참고 그리고 공부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까먹지 않게 메모하는 입장으로 작성된 블로그 글입니다>

 

[AR 빌드 세팅]

구현을 위해서 패키지를 다운받고 시작합니다.

 

제 핸드폰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 S21이라,

안드로이드로 빌드할 예정입니다.

 

Player Settings 클릭 -> Player 세팅에서

Rendering 부분을 이렇게 수정하고,

 

[갤럭시 S21 버전은 영상으로 공부할 때 빌드가 안되는 오류가 있어서, 다른 자료들을 구글링하니까 이렇게 설정하면 되더라구요]

스크립팅 백앤드는 IL2CPP로 하고 타겟 아키텍처 ARM64에 체크하는 게 수정사항일거에요!

 

 

그리고 Minimum API Level에서 24이상으로 설정하구요.

 

좌측에서 XR 플러그 인 매니지먼트로 바꿔서

ARCore를 사용할 거니까 체크했습니다!

 

하이라키 -> 마우스 우클릭 -> XR에서 여러 오브젝트를 추가할게요!

추가로 AR Session Origin에 있는 자식 오브젝트인 AR Camera의 태그는 MainCamera여야 합니다!

 

AR Seessin Origin에 컴포넌트를 이렇게 구성해주시고 하이라키에서 오브젝트를 끌어와서 세팅하면 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AR 어플을 활용하면 노란색 동그라미나 여러 직선들이 보이실 겁니다

(평면 및 플레인 인지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 없애려면 이 부분을 체크 해제하면 됩니다!

 

공모전 준비용 캐릭터 + 집에 떠 있는 너란 놈

 

이렇게 구성하시고 하면, 핸드폰 카메라에서 보이긴 하더라구요!

추가적인 코딩도 하면 제어가 가능한데!

https://youtu.be/ARgf9Q8PLgI

해당 영상 코드를 참고해서 구성했습니다.

 

코드 하나하나 별로 설명도 잘해주셔서 추후에 응용하기도 좋았어요.

 

[IMG 트래킹]

일단 이렇게 세팅하고,

Create -> XR -> Reference Image Library 클릭하여 생성합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레퍼런스 이미지 라이브러리에 트래킹할 이미지를 넣어줍니다.

(저는 집에 돌아다니던 졸전에서 만든 엽서 이미지를 넣었어요!)

그리고 AR Session Origin에 AR Tracked Limage Manager 컴포넌트를 넣고

변수들을 채워줄게요! 

1개만 인식할거라 1로 작성했고, 트래킹할 오브젝트 (Prefab)과

해당 프리팹이 올라갈 이미지가 넣어진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드래그 해주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구현 완료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AR 앱 게임을 만들어 볼까도 합니다~!

 

아자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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